danmicy

마음이 따뜻한 동지여 본문

소소한

마음이 따뜻한 동지여

단미채미 2019. 7. 9. 07:48

​​




뉴욕에 왔다. 오는 길에 있었던 일들을 어디서부터 말해야할까. 비행 내내 혹시라도 레포트를 쓸까 계속 되뇌이고 A4 용지에 두장 빽빽하게 적어도 보고. 하도 많이 생각해서일까 지금은 생각하고 싶지도 않다. 내 마음도 상처받았고 게다가 지금 있는 뉴욕은 호텔부터가 우울하니까. 다만 이 비행을 꼭 기억해야겠다 싶어서 좋았던 점만을 쓰기로 해본다. 뭐든 기억하고 저장해 놔야 내 것이 되기에.





참 좋은 팀장님을 뵈었다. 우리 회사에서 비행을 하며 좋은 분을 많이 만나뵙게 되지만... 이번에 뵌 분은 그냥 우러러보게 되는 분. 그 분의 배경이라던지 지금까지 해오신 일들이라던지를 듣지 않았을 때도 대화하시는 것이나 애티튜드 자체가 완벽한 승무원인 느낌을 받았다.




사회생활을 하며 종종 고민하게 되는 점은 나는 윗사람에게도 아랫사람에게도 다 좋은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인데 이 팀장님과는 단지 한 번 뿐인 비행이지만 아 저분은 저 두가지를 모두 다 잘하시는 완벽한 분이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해야 나도 저렇게 닮아갈 수 있을까란 궁금증이 들어서 팀장님의 행동 하나하나를 보고 배우려 노력한 13시간의 비행이었다.





이륙 하자마자 부터 이레상황이 생기고 그것이 나와 직접적인 연관이 되고. 생전 처음 받아보는 막말과 폭언에 당황스럽고 혼미해졌다. 이 모든 것을 혼자 겪어내며 해결하려 애쓰던 중 브리핑 때 팀장님이 말씀하신게 떠올랐다. 그 든든한 말씀 덕분에 나는 쪼르르 팀장님께 달려갔고 정처없이 떠돌던 내 멘탈이.... 조금은 잡혔다.




비행기에서 해결되지 않는 일은 없다며 본인이 성심성의껏 돕겠다는 말씀에 안도감을 느꼈고 괜찮을거라고. 우리 동지가 마음의 상처를 입었구나 하는 말씀에 따뜻하게 위로받는 느낌이었다. 세상에는 좋은 사람이 더 많지만 가끔 그러지 않은 사람이 있기에 우리는 일을 하다보면 상처받을 때가 있는데,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님을 두려워 하면 안 된다는 그런 말씀 까지도.




팀원도 아닌 나에게 차분한 말투로 그 상황에 빙빙 돌며 헤어나오지 못하는 나를 꺼내올려 주셨고 제 정신을 차리고 내 일을 마칠 수 있었다. 힘들고 손님과의 응대가 불편하면 듀티를 바꿔주시겠다는 든든한 말까지... 그 말을 듣고 오히려 반대로 정신을 차리게 됐다. 내 책임은 스스로 지고 싶어서. 그리고 어찌저찌 서비스를 마치고 레스트 시점에는 차 한잔 하자는 말씀을 하시며 최대한 날 불편하지 않게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여주셨다.. 그래서 내가 더 죄송스럽고 부끄러웠을지도.




무튼 본인은 그 상황에서 당황한 나를 보시고 본인도 당황하셨지만 이러이러한 내 보고가 좋았고 이런 점도 좋았다. 다만 이런 점을 고친다면 더 좋은 승무원이 될거라 생각한다며 얘기를 이어 나가셨다. 그 와중에 아 이건 이랬고요 그건 이랬고요 상황 설명을 해버린 나라니...... 지금 생각하면 처음 만나뵌 하늘같은 팀장님께 말대답 한 내가 됐는데 나도 마지막엔 이렇게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 말씀해 주신 것들 마음에 새기고 앞으로 더 발전하는 승무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말했으니 마음의 짐을 덜어도 되겠지. 휴.




사실 대화가 통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나도 대화를 더 연장하려 노력했던 것 같다. 얘기를 하며 마음도 어느정도는 풀어지고 긴장도 풀리고 세컨서비스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었다. 아마 그래서 아닐까. 팀장님이 날 배려하시려 얘기를 먼저 꺼내신게... 딱 두번 비행이지만 같이 비행해 본 팀장님은 왠지 그러실 것 같은 분이다.





인바운드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다. 주눅 들어보이는 나 때문이었을까. 나는 마음이 따뜻한 승무원이라고... 같은 동료인 승무원들 뿐만 아니라 손님들께도 따뜻해서 사랑을 많이 받을거라고... 쭈구리가 된 피찌방 막내 승무원의 놀란 마음을 다독여주시려는 의도대로 나는 그 말씀을 들으며 마음의 응어리가 점점 풀려가는 듯 했다.






사실 아직 그 기억에 소름 끼치고 눈물이 찔끔 나오지만 좋은 경험을 했다 생각한다. 세상에는 정말 좋지 않은 사람도 있지만 이렇게 나의 상처를 어루만져주는 좋은 사람들이 훨씬 많으니까. 그래도 할 수만 있다면 이런 일을 겪지 않는 승무원이 되고싶다.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 끼리만 일할 수 있으면 좋겠어... 인바운드에서 처럼 말고 말이야.

'소소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장한 딸  (0) 2019.09.05
내 그대를 생각함은  (0) 2019.08.31
그동안 나는  (0) 2019.05.11
꼰대가 되지 않는 법  (0) 2019.02.25
오늘보다 내일이  (0) 2019.02.23